우리 연구실의 목표는 바이러스 감염 및 종양 생성 동안 발생하는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는 인자들을 개체 수준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. 특히 HIV (Human Immunodeficiency Virus), HBV (Hepatitis B Virus), HCV (Hepatitis C Virus)와 같은 만성 바이러스 감염 (Chronic Viral Infection) 및 종양 생성 (Tumorigenesis)은 전반적인 생체 면역 시스템을 억제함으로써 AIDS(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), Hepatitis, Cancer등의 만성 질환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감염원에 의한 연속 감염을 제대로 방어하지 못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원 인이 됩니다.
현재까지의 연구결과에서는 만성 바이러스 감염이나 종양 생성에 의해서 세포성 면역반응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T 세포의 기능이 저해되어 있음이 알려져 있지만,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이나 그 기작에 대해서는 연구가 전무한 실정입니다.
우리 연구실에서는 T 세포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환경 요인(Environmental factor), 즉 수지상세포(Dendritic Cells), 조절 T 세포(regulartory T cell), 사이토카인 (Cytokine) 등을 탐색하고 이에 의한 만성 바이러스 감염 및 종양 생성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. 최근 본 연구실에서 첫 번째 연구 목표로 하는 가장 중요한 세포는 수지상세포이기에 바로 이 수지상세포가 만성 바이러스 감염 후 피폐된 T 세포 생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규명하고자 합니다. 즉, 만성 바이러스 감염 시 수지상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면역 조절 인자를 동정하고 그 기능을 규명할 뿐만 아니라 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만성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할 수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.
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특정 환경에서 조절되는 면역분자를 발굴하고 이러한 분자들의 조절을 통해 만성 바이러스 감염이나 종양에 대한 면역 반응을 강화시킴으로써 최종적으로는 질병을 제어하는 기반 기술을 마련하고자 합니다.